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공부

에이피알 공모주 관련-확정공모가, 수요예측, 기업분석 총정리

by 꿈치s 2024. 2. 14.
반응형

드디어 대어급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이 오늘이면 시작된다. 

새해초부터 항상 경제면 네이버 키워드에 올라와져 있던 에이피알..

제발 1주라도 배정받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분석해본다.

 

그럼 분석 고고!_!


에이피알 공모주 정리

에이피알의 희망공모가액은 147,000~200,000원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나 밴드상단을 초과하는 25만원이 확정공모가액이 되었다.

 

청약일은 바로 오늘(14일)부터 내일까지 이므로 놓치지 말고(그럴일없겠지만) 청약하시길!

혹시 증권사 계좌 안만들었다면 아래 링크 고고!

>> 한번에 여러 증권사계좌 만들기(20일제한없음)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에이피알 요약정리

 

 

공모개요

에이피알(APR)은 이번에 총 증권발행수량 379,000개로 확정공모가는 25만원이다.

따라서 모집총액은 947억5천.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과 하나증권으로 80:20 비율로 인수한다. 

신한투자증권에 80%비율로 아무래도 배정비율이 많다보니 많이 몰릴듯. 마지막날 경쟁률 보고 들어가던지 해야겠다.

 

청약기일은 바로 오늘 14일~15일(수,목)이며 납입기일은  다음주 월요일인 19일이다.

상장일은 27일 화요일!!

 

에이피알 공모개요

 

 

상장일 주가범위

캬.. 상장일 주가범위만 작성해도 뿌듯하다. 

1주만 되도 몇십만원 버는듯.

부디 이 글을 읽으는 분들 모두 (나포함ㅋㅋ) 모두 1주 이상 배정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투자권유아님)

공모가 주가
-40% 150,000
공모가액 250,000
150% 375,000
200% 500,000
300% 750,000
400% 1,000,000

 

공모주식 배정내역

우리사주조합에서 20%비율로 75,800주 배정된다. (에이피알 직원들은 좋을듯. 계속 나도 모르게 사견이 나오네..) 

일반청약자 최소청약비율 25%에서 30%내에서 정해질 듯 하여 약 94,750주~113,700주 사이에서 배정된다.

그 나머지는 기관투자자에게로 55%~75%내에서 배정된다.

에이피알 공모주식 배정내역

 

 

청약단위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모두 청약단위는 10주부터이다. 두 곳 모두 청약증거금율은 50%.

에이피알 청약단위

 

 

 

에이피알 수요예측

에이피알 수요예측을 해보겠다.

참고로 수요예측 기준은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상단인 284,250주 기준으로 했다고 한다. 

 

수요예측 참여내역

참여한 기관투자자는 총 1,969곳이다. 

경쟁률은 663.18로 오늘까지 청약하는 코셈이나 케이웨더보다 쎄지는 않지만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한 자금 거래규모만 보면 어마어마.

대략 47조정도..ㅋㅋ 와우.. 

 

일반청약자까지 포함하면 청약공모금액만으로 50조 정도 순식간에 모으는듯하다. 

에이피알 수요예측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에이피알은 희망공모가액이 14만7천~20만원 사이였다. 하지만 이제 놀랍지도 않게 밴드 상단을 초과하였다.

 

23만초과에만 93.7%가 신청하였다. 

에이피알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의무보유확약비율

의무보유확약비율을 봐보자. 

1,969 기관투자자 중에 506곳이 의무보휴확약을 하였다. 비율은 대략 25.7%

꽤나 높은 비율로 확약하였다.

 

에이피알 의무보유확약비율

 

 

유통가능주식수

유통가능주식수를 계산해보자. 

 

일반청약자에게 25% 배정되었을 경우, 

기존 주주 2,491,311주

일반청약자 94,750주

기관투자자  154,882주(의무보유확약비율 포함)

=> 유통가능비율은 36.13%(총 주식수 7,584,378주 대비 2,740,943주)

 

에이피알 유통가능주식수

 

 

 

에이피알 알아보기

에이피알이 자금을하려는 목적과 에이피알은 어떤 기업인지 매출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자금사용목적

에이피알이 자금을 사용하려는 목적은 시설자금에 27%정도, 나머지는 운영자금에 사용하려고 한다. 

에이피알 자금사용목적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같다.

시설자금으로 에이피알팩토리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운영자금으로는 뷰티 디바이스 연구개발과 마케팅 강화에 힘쓰려 하고 있다. 

에이피알 자금사용목적 세부내용

 

사업개요

그렇다면 에이피알은 뭐 하는 회사일까?

 

에이피알은 뷰티테크기업으로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주력은 피부미용기기로 AGE-R 이라는 뷰티디바이스를 런칭하였다.

에이피알 AGE-R 피부미용기기 예시
출처: APR홈페이지

 

세부적인 브랜드는 메디큐브/에이프릴스킨/포맨트/글램디바이오/널디/포토그레이로 내 나이 또래(?)라면 많이들 들어본 기업들이다.

에이피알 세부 브랜드들

 

 

널디의 경우 아이유가 효리네 민박집에서 입고와서 이슈가 되었고

메디뷰크는 유재석을 모델로 한창 이늣타에 메디큐브 광고가 엄청 떴었던 기억이 난다.

AGE-R은 김희선이 모델이다. ㄷㄷ

에이피알 브랜드 중 하나인 메디큐브에 모델 유재석과 김희선 홈페이지 화면
출처: ARP 홈페이지

 

 

그럼 도대체 이렇게 유명한 연예인을 사용하는 회사의 매출은 얼마나 될까?

 

에이피알 요약연결재무제표

에이피알 매출액을 보면 21년도에 2591억, 22년도 3977억, 23년도 3분기까지 3718억 정도이다.

영업이익은 21년도 142억, 22년도 392억, 23년도 3분기까지 700억으로 쭉쭉 상승하고있다.

당기순이익 또한 21년도 114억, 22년도 300억, 23년도 3분기 574억이다. 

 

보통 23년도 3분까지 실적이라 전년도 대비 비슷하거나 적기 마련인데 에이팔은 전기말보다 훨씬 상회하고 있다. 

에이피알 연결재무제표

 

 


지금까지 에이피알 공모주관련해서 확정공모가, 수요예측, 기업분석까지 해보았다.

에이피알의 창업주가 88년생이라는데 다시한번 놀라면서 또 한편으로는 요새 트랜드를 잘 읽고 사업가가 된다면 이런 성장도 가능하구나 싶다.

 

이번에 쓴 글이 너무 사견이 들어가있는 듯 싶으나 투자는 개인이 결정하고 판단해야할 일임은 다시한번 상기하면서_

끝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