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공부

공모주 비례 균등 청약 방법(헷갈리는 부분 정리)

by 꿈치s 2024. 1. 19.
반응형

공모주를 하다보니 이론적으로는 알겠는데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을 정리해보았다.

특히 공모주를 비례와 균등으로 청약하는 방법과 증거금으로 내야 하는 금액에 대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내가 그랬으니깐)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애매한 부분에 대한 가려움을 긁어주려 한다.


 

균등청약시 신청한 청약 갯수에 따라 배분확률이 다른지?

 

공모주를 청약할 때 아래 화면처럼 청약주식수를 신청하는 부분이 있다. 

 

이를 보고 처음에 '청약주식수를 많이 신청 하면 균등 배분 확률이 높아지는 건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결론은 아니다.  

 

균등은 청약주식수가 아닌 계좌수에 따라 배분되어 진다.

 

즉 청약주식수가 10주든 20주든 30주든간에 모두 동일한 확률로 배정되어 진다는 것이다. 

20주보다 10주가 더 많이 균등분배되고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균등청약만 노린다면 굳이 많은 청약증거금을 내고 청약주식수를 늘릴 필요가 없다.

물론 너무 인기가 없는 기업이라서 주식수가 몇십개씩 분배될 때는 영향을 미치겠지만 말이다. 

 

나같은 경우는 균등만 노리기 때문에 항상 최소청약증거금만 넣고 있다.

어차피 균등으로 분배 될 확률은 동일할테니 말이다.

 

 

비례청약 시 내야하는 증거금은 어떻게 계산?

사실 나는 아직 비례청약을 해본 적이 없다.

그 이유는 비례로 1주를 받기 위해선 큰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사실 돈이 없어서 ㅠㅠ )

 

예를 들어 보겠다.

아래는 엊그제 청약한 우진엔텍이다. 난 0주받음..ㅠㅠ

 

우진엔텍 청약 경쟁률이 대략 210:1 이었다.(내가 봤던 시점에서는)

 

그러면 내가 비례청약을 하기 위해 넣어야 하는 예상 금액은 공모가 5,300원X210주X50% = 556,500 원 인 것이다.

대략 56만원 정도를 추가해서 넣어야 1주를 받을까 말까하다. (참고로 나중에 들어보니 3000:1 경쟁률 이었다더라)

 

예상 금액인 이유는 경쟁률은 계속 변동하기 때문이다. 최종경쟁률에 따라 비례로 받을 수 있는 주식수가 달라진다.

따라서 실시간 경쟁률을 보고 대략 얼마정도 넣어야 비례청약으로 1주 받을 수 있겠구나 예측만 할 수 있다. 

 

 

암튼 어설프게 최소청약증거금에 1~2만원 더 넣어봤자 기회비용만 날리는 셈이다.

 

즉, 비례청약을 노린다면 최소청약증거금 + 비례청약증거금(경쟁률X공모가X50%) 인 금액을 넣어야한다. 

 


지금까지 내가 헷갈렸던 부분들을 정리한 것이다. 나처럼 공모주를 균등청약, 비례청약할 때 혹시 궁금했던 분들이 있을까봐 정리해보았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

끝_.

 

반응형